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독서>아무 목이나 끌어안고 울고 싶을 때/ 황수영

by 데이트 길 2023. 7. 26.
728x90
반응형

모두가 조금씩 틀리고 모두가 조금씩 맞다

 

모두와 잘 지내고 싶을 때가 있었다.

그래서 크고 작은 문제로 누군가와 잘 맞지 않을 때면 나에게서 문제와 해답을 찾으려고 했다.

728x90

 

 

"사필귀정: 행동이 결정하는 인생의 운명"

"사필귀정: 행동이 결정하는 인생의 운명 "사필귀정" 속담은 우리의 행동이 운명을 결정한다는 관념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속담의 의미와 어원 그것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떻

flame7983.tistory.com

내가 좀 더 이해하면 좀 더 참으면 욕심을 덜 부린다면 하고 싶은 말을 덜 하면 더 양보하면

 

그런 말로 먼저 의심하고 나를 먼저 단속했다.

 

어떤 사람과 하나부터 열까지 다르다는 것을 알아차릴 때가 있다.

 

단지 취향이 다른 거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내가 정말 싫어하는 것을 저 사람이 정말 좋아할 때,

 

혹은 내가 많이 좋아하는 것을 저 사람은 많이 싫어할 때,

 

나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저 사람에게는 하잖은일 일 때,,,

 

그게 반복되는 경험이 쌓이면 그 사람이 막 싫어지기도 한다.

 

싫은 것 이상으로 끔찍할 때가 있다.

지금은 누가 싫으면 잠깐만 싫어하고 맙니다.

 

다음부터는 그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

 

사람을 미워하지 않기 위해 서로가 서로에게 어떤 작용을 할 수 없게 나에게 문자와 해답을 찾거나

 

그 사람에게 바꿀 것을 요구하면 싸우는 대신 그냥 만나지 않는다.

 

"현실에서의 미덕: 진실과 현실적인 관점"

현실 속에 감춰진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여정 우리의 삶은 현실 속에서 전개됩니다. 우리는 모든 순간을 현실과 함께 하며, 이를 통해 성장하고 배우며 삶을 즐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실에

flame7983.tistory.com

사람을 미워하지 않기 위해,

서로가 서로에게 어떤 작용을 할 수 없게...,

 

나에게서 문제와 해답을 찾거나

그 사람에게 바꿀 것을 요구하며 싸우는 대신 그냥 만나지 않는다.

 

누군가가 나를 싫어할 때도 내가 나여서 당신이 당신이어서 미안해하는 건 너무 잔인하니까

 

모두가 조금씩 틀리고 모두가 조금씩 맞다.

 

지혜로운 방법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이 누군가가 싫어서 괴롭다고 고민할 때,

 

그냥 만나지 말라고 할 순 없었다.

 

그렇게 하는 나조차 들 이게 조금 삐뚤어진 마음이란 걸 알고 있으려니까.

 

"내 개인적 목표: 꿈을 실현하기 위한 여정"

"내 개인적 목표: 꿈을 실현하기 위한 여정"안녕하세요! 오늘은 포스팅에서는 제 개인적인 목표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감성적인 여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목표 설정: 내 꿈의 정의 여러 해

flame7983.tistory.com

그러나 내가 나인 것이,

당신이 당신인 것이,

미안한 일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작은 소망,

 

이 정도의 작은 소망이라면 그게 설령 조금 삐뚤어진 거라도 괜찮지 않을까.

 

반드시 괜찮을 거란 자신은 없다.

언젠가 이 마음도 생각도 바뀔지 모르겠다.

 

하지만 지금은 내가 나인 것에 의문을 가지지 않는 것부터 하고 싶다.

 

내가 나여서 미안하지 않는 것부터,

한 가지 큰 문제는 그만 만나고 싶어도 그만 만날 수 없는 사람이 있다는 것..,

 

이를테면 가족,

나는 가족들이 싫어서 미칠 것 같을 때가 많았다.

 

그렇다 미워질 때도,

나에게 중요한 것이 그들에겐 아무것도 아니고,

 

그들에게 중요한 것을 나 역시 이해할 수 없다.

 

표현 스킬 향상: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10가지 전략

표현 스킬 향상: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10가지 전략 우리의 일상은 대부분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

flame7983.tistory.com

어렵다.

평생 어려울 것이다.

그만 만나고 싶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사랑하는 마음이 아직은 더 크기에 만나는 것을 그만두지는 않고

 

가능하면 부딪히지 않기 위해 애쓰고 있다.

 

누군가에게 직장 동료나 상사일 수도 있겠다.

 

일터에서 만나는 사람이 싫어질 때는 최소한의 말미 남기고 일을 그만두어서 그 사람을 만나지 않았다.

 

하지만 그럴 수는 없는 사람이 더 많겠지.

 

그 마음은 얼마나 고단할까.

그런 사람에게 툭,,,

그냥 그만두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당신이 당신이라는 게 자신을 미워하는 이유가 되진 않았으면 좋겠다.

 

생각을 키우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방법

생각을 키우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방법 생각은 우리의 지적 능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핵심 요소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생각을

flame7983.tistory.com

그건 너무 잔인하니까.

모두가 조금씩 틀리고 모두가 조금씩 맞다.

어떤 사이에서는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의 대화를 하면 할수록 그 사이에 더 큰 오해가 자리 잡는 것 같다.

 

돌이킬 수 없을 정도의 큰 오해가...,

 

나는 그럴 때 그냥 서로를 내버려 두는 게 가장 좋은 상태라고 생각해 왔다.

 

이해하려고 노력하면 노력할수록 불행해지니까.

 

관계를 망치지 않기 위해서는 노력을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아는데 잘 안 되는 거다.

하필 그 사람에게는 너무 간절하게 이해받고 싶으니까.

 

간절한 것들은 도통 잘 이루어지질 않는다.

 

이루어지지 않을 걸 알아서 그래서 더 간절한 건지도 모른다.

 

하필 그 사람에게 이해받고 싶은 마음이 아직도 포기가 되지 않는다.

 

이해받기 위해서 노력할 때마다 한 번도 빠짐없이 매번 불행했으면서도 이해받으려고 할지도 모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