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노후에 편하게 살고 싶은 당신

by 데이트 길 2023. 8. 3.
728x90
반응형

노년에 편하게 살고 싶은 당신

"무엇 때문에 돈을 모으려  하는가?" 재테크의 열정인 30대 젊은이에게 물었다. 대답은 간단했다. 노후에 좀 편하게 살려고요. 다시 물었다. 노후에 무슨 일을 하면서 편하게 살 건가?" 젊은이는 말하기를 딱히 무엇을 할 건지 생각해 보지 않았습니다."

728x90
 

자아를 발견하는 여정의 시작 - '그림자와 희망의 땅'

자아를 발견하는 여정의 시작 - '그림자와 희망의 땅' 가을은 자연이 아름다운 변화를 겪는 때로, 우리의 내면에서도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이런 자아를 발견하는 여정을

flame7983.tistory.com

살면서 어려운 일이 네 가지 있다.
첫째, 고생스러운 것, 둘째, 남에게 냉대받는 것. 셋째, 고민스러운 것, 세 가지보다 더 괴로운 것은 노년에 한가로운 것이다.

요즘 노후준비는 나이가 많고 적음을 가리지 않는다. 각종 재테크에서 노후 연금까지 방법도 여러 가지 많든 적든 노후 준비를 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아는 방법은 모임에 가보면 어렵지 않게 알 수 있게 된다.

돈에 대해 말 한마디라도 자신이 있는 사람은 어느 정도 준비가 된 사람이고, 한쪽에서 조용히 있는 사람은 별다른 준비가 없는 사람이다. 흔히 재테크가 노후 준비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노년에 돈걱정 안 해도 되니 그것도 가희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노후 준비는 재테크 만으로는 부족하다.

 

노년에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8가지 팁

노년에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8가지 팁 노년에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아래의 몇 가지 팁을 고려해 보세요. 1. 건강 관리: 건강이 가장 중요. 규칙적인 운동과 균

flame7983.tistory.com

일본에서 목각의 대가로 유명한 사람이 있었다.

그는 10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는데 사람들이 사후에 그 작업장으로 가 보고는 깜짝 놀랐다. 앞으로 30년은 충분히 작업할 수 있는 양의 나무가 창고에 가득 쌓여 있었다. 모두들 107세 노인에게 30년의 작업량이 왜 필요했는지 의아해했다. 하지만 대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참고에 있는 나무를 보고 '30년은 더 장인으로서 살 수 있겠구나." 하는 마음을 갖지 않았을까.

그에게 나이는 아무 상관이 없었다. 하루하루 할 일이 있었으니 세상을 떠나는 날까지 행복했을 것이다.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를 생각하며 하나하나 준비했다고 할 수 있다.

재테크가 재물을 모으는 것이라면 노테크는 은태후하고 싶은 일을 준비하는 열정

만약 장인에게 열정이 없었다면 그저 평범한 노인에 불과했을 것이고 반대로 열정이 있다면 107세라도 여전히 장인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세상을 떠나는 그 순간에도 그 열정을 놓지 않았으니 그 목각 장인의 마음은 청춘이었을 것이다. 청춘이란 인생이 어떤 시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70, 80살의 노인에게도 열정이 있다면 마음은 청춘이라는 얘기다. 흔히 은퇴 후 30년의 시기를 핫 에이지라고 말한다. 말 그대로 열정을 가지고 또 다른 인생을 사는 시기라는 말이다. 사람은 나이를 먹어서가 아니라 열정이 사라지고 할 일이 없어지며 그때부터 늙기 시작한다. 마음이 가장 먼저 늙는다.

 

"성공을 위한 뿌리데로 거둔다: 목표 설정과 꾸준한 노력"

"성공을 위한 뿌리데로 거둔다: 목표 설정과 꾸준한 노력" 성공을 찾는 여정은 종종 복잡하고 힘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뿌리데로 거둔다"를 기억하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flame7983.tistory.com

한 생명 보험회사는 은퇴를 앞둔 전국 40~50대 남녀 500명에게 "자녀에게 남길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라고 물었더니

삶에 대한 가치관이 81.2 %를 차지했다. 의외로 재산에 대한 답은 별로 없었다. 우리나라 40~ 50대가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인지, 그리고 물질보다는 삶의 가치관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다.

재물은 어떤 가치관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더 많아질 수도 금방 없어질 수도 있다. 또 없어졌다고 해서 모두 탕진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하고픈 일에 쓰는 것은 모으는 것보다 인생을 더 잘 사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재물이 아무리 많아도 인생을 즐기지 못하면 그것은 웰빙이라고 할 수 없다. 은퇴가 곧 인생 끝이 아니고 은퇴 후에도 또 다른 인생이 있음을 안다면 재테크 못지않게 노테크도 미리 준비해야 한다. 핫에이지는 장인에게만 오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